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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 장애(지적 장애와 정상 사이)는 학습장애와 ADHD로 오인될 수 있다?

by 체인저 킴 2024. 4. 18.

오늘은 조금은 민감하고 중요한 주제로 여러분과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바로 '경계선 지능 장애'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경계선 지능 장애는 지적 장애와 정상 지능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태로, 때로는 학습장애나 ADHD로 잘못 이해되거나 오인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응해야 할지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경계선-지능-장애

경계선 지능 장애 뜻

경계선 지능 장애란 일반적으로 지적 장애와 정상 지능 사이에 있는 중간 단계의 지능을 의미합니다. 이는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IQ 70~85 사이의 점수를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지능 수준은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으며, 학교나 직장에서의 적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경계성 지능 장애는 종종 학습장애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들 장애가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학습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읽기, 쓰기, 수학 등의 과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이것은 경계선 지능 장애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마찬가지로, ADHD가 있는 사람들은 집중력 부족, 충동성, 과잉 행동 등을 보일 수 있는데, 이것 역시 경계선 지능 장애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오인은 잘못된 진단과 부적절한 치료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경계선 지능 장애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며, 심리검사와 인지훈련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경계선 지능 장애 아동의 인지능력 향상과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 특징

경계선 지능 장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능 수준

경계선 지능 장애는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IQ 70~85 사이의 점수를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지적 장애보다는 높은 수준이지만, 정상 지능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학습 및 인지 능력

경계선 지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학습과 인지 능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거나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

또다른 특징으로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는 점 입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며, 상황에 맞게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정서적 문제

경계선 지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정서적 문제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불안감, 우울감, 분노 등의 감정을 자주 느끼며,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들은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지적 장애와 경계성 지능 장애의 차이점

지적 장애와 경계선 지능 장애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1.진단 기준

지적 장애는 일반적으로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IQ 70 이하의 점수를 받는 경우로 정의됩니다. 반면에 경계선 지능 장애는 IQ 70 ~ 85 사이의 점수를 받는 경우로 정의됩니다. 즉,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기본적인 생활 기술과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발달 단계

지적 장애는 보통 어린 시절부터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경계선 지능 장애는 종종 나중에 발견되며, 초기 아동기에는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부 사람들이 경계선 지능 장애를 학습 장애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로 오인하는 이유 중 하나 일 수 있습니다.

 

3.교육 및 지원

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특수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개별화된 교육 계획과 지원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중요합니다.

학습장애와 ADHD의 기본 개념

학습장애와 ADHD는 모두 인지 및 행동 문제와 관련이 있지만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학습장애

주로 읽기, 쓰기, 수학 등 특정 학습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뇌의 정보 처리 방식에 기인하며, 종종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학습장애로는 난독증, 산술장애, 쓰기장애 등이 있습니다.

 

2.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주의 집중 유지, 충동 조절, 행동 억제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이로 인해 학교나 일상생활에서 과제에 집중하기 어렵고, 충동적인 행동이나 과도한 활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ADHD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주의력 결핍 우세형,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복합형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는 각각 고유한 특징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와 마찬가지로 학습장애와 ADHD도 종종 오인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평가와 지도가 중요합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가 학습장애와 ADHD로 오인되는 이유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학습장애나 ADHD로 오인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인지적 어려움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평균 이하의 인지 능력을 가지고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는 학습장애와 유사한 양상을 보일 수 있어 혼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주의력 문제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주의력 결핍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ADHD와 유사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3.사회적 및 행동적 문제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적 기술 부족, 충동성, 감정 조절 어려움 등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ADHD에서 관찰되는 행동 문제와 겹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인지적, 주의력, 행동 문제는 학습장애 또는 ADHD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어 오진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평가와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한 평가 과정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일련의 평가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1.임상 평가

임상의는 환자의 인지, 정서, 행동 등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증상과 특징을 파악하고, 다른 정신건강 문제와의 감별진단을 수행합니다.

 

2.신경심리학적 평가

신경심리학적 평가는 인지 능력, 기억력, 집중력 등을 측정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경계선 지능 장애와 관련된 인지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교육적 평가

교육 전문가는 환자의 학업 성취도, 읽기 및 쓰기 능력, 수학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장애 여부를 판단하고,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4.가족력 및 유전적 평가

가족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평가를 통해 경계선 지능 장애와 관련된 유전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적인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정확한 진단은 적절한 치료 계획 수립과 예후 예측에 매우 중요합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의 치료 및 관리 방법

경계선 지능 장애의 치료 및 관리는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포함됩니다.

 

1.인지 재활

경계선 지능 장애 환자들은 인지 기능 향상을 위해 인지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주의력, 기억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2.교육적 지원

학교나 가정에서는 환자의 학습 수준에 맞는 교육적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반복 학습과 강화 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사회기술 훈련

경계선 지능 장애 환자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사회기술 훈련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대인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4.약물 치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나 불안장애 등 공존질환이 있는 경우, 약물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5.가족 상담

경계선 지능 장애 환자의 가족들은 스트레스와 부담을 느낄 수 있으므로, 가족 상담을 통해 가족 간의 소통과 협력을 증진하고, 환자의 치료와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환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평가와 모니터링을 통해 치료 효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조정을 해야 합니다.

교육과 사회적 지원의 중요성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교육과 사회적 지원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 중요합니다.

 

1.학습 기회 제공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인 교육과정을 따라가기 어려울 수 있지만, 그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특수 교육 교사나 과외 지도 등을 통해 개인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2.독립적인 생활 능력 향상

교육을 통해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독립적인 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읽기, 쓰기, 계산 등 기본적인 생활 기술뿐만 아니라, 자기 관리, 금전 관리, 교통수단 이용 등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도 배울 수 있습니다.

 

3.사회적 통합 촉진

사회적 지원을 통해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통합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기반 프로그램이나 지원 그룹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취미 활동을 즐길 수 있으며, 취업 기회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4.긍정적인 자아상 형성

교육과 사회적 지원을 통해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아상은 자신감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교육과 사회적 지원은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개인의 삶의 질 향상 방안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몇 가지 예시입니다.

 

1.정확한 진단과 평가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개인의 인지 및 학습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개인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개인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수 교육 교사나 과외 지도 등을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3.사회적 지원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개인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가족, 친구, 지역사회 단체 등으로부터 정서적 지지와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훈련이나 코칭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직업 및 진로 지원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개인이 직업을 찾고 유지할 수 있도록 직업 및 진로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는 직업 탐색,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 등을 포함하며, 직장 내에서의 적응을 돕기 위한 지원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5.정기적인 평가와 모니터링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개인의 진전 상황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요구에 맞게 지원을 조정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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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오늘은 경계선 지능 장애의 특징과 원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주변에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계선 지능 장애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혹시라도 내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다면 편견 없이 그들을 대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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