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검색등록

by 체인저 킴 2022. 6. 25.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에 도전을 하고 있는데요. 이 포스팅은 처음 블로그(사이트)를 개설하고 네이버에 검색이 잘 될 수 있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등록하지 않아도 되며 할 수도 없는 것으로 압니다. 당연히 자사 블로그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잘 검색이 되기 때문이죠. 티스토리, 블로그 스팟(구글 블로그), 그 외 설치형 워드프레스나 기타 사이트 등 개설을 했다면 대형 포털사이트인 한국의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을 해야겠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예전 몇 년 전에는 여기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하고 수집을 하면 뷰탭에 있는 블로그 탭에 잘 나왔지만 (예전에는 뷰탭란이 없고 블로그 탭이 따로 제대로 있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현재 지금까지도 외부 블로그는 밀어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일단 웹사이트 영역에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양질의 포스팅을 열심히 하신다면 뷰탭에 노출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에도 뷰탭에 노출되는 분들이 있는데 열심히 포스팅을 작성해서 올라왔거나 아니면 예전 변경 전부터 블로그 탭에 노출이 잘 돼던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초반에 왜 내 블로그는 웹사이트에만 노출되는지 의문을 품지 않길 바랍니다. 또한, 설치형 워드프레스 그리고 블로그 스팟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검색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검색

 

1. 우선 네이버나 기타 포털사이트에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을 해서 찾아들어갑니다.

 

네이버-로그인
네이버-로그인

 

2. 자신의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고 '웹마스터 도구' 눌러주세요.

 

사이트(블로그)-등록
사이트(블로그)-등록

 

3. 그러면 이렇게 '사이트 등록' 나오는데 여기에 자신의 블로그(사이트) 주소를 넣고 엔터를 눌러 주세요.

 

사이트(블로그)-소유확인
사이트(블로그)-소유확인

 

4. 아주 간단하지만 처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분들이라면 어렵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HTLM 태그 그리고 <head> 섹션에 붙여 넣으라는 이러한 문구를 보는 순간 갑자기 막히는 듯합니다. 자 그럼 천천히 따라오세요. 티스토리는 아주 쉽게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플러그인-메타-태그
플러그인-메타-태그

 

5. 티스토리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쉽게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준비가 되어 있기에 위 이미지처럼 'Meta Tag' 플러그인을 찾아서 메타 태그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구글의 메타 태그도 추가해서 소유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name
  • 네이버
  • 메타태그 붙여 넣기
  • 적용 하기

예전에 할 때는 이러한 플러그인이 있지 않았고 직접 스킨 편집에 들어가서 <head>와 </head> 사이에 넣어야 했습니다. 사실 이것도 아주 간단한 작업이긴 합니다.

 

rss-사이트맵-제출
rss-사이트맵-제출

 

6. 다음으로 RSS와 사이트맵 제출을 하시면 되는데 이것 또한 아주 간단합니다.

 

  • 자신의 주소 뒤에 /rss (예: abcd.tistory.com/rss)
  • 자신의 주소 뒤에 /sitemap.xml (예: abcd.tistory.com/sitemap.xml)

또 예전에 이야기를 꺼내자면, 사이트맵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지 않아서 따로 만들어서 제출해야 했습니다. 지금은 아주 간단하게 위에 설명한 것처럼 그냥 넣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다른 사이트(블로그)는 또 다르기에 티스토리에만 해당됩니다.

 

로봇-정보
로봇-정보

 

7. robots.txt 수집 요청을 합니다. 별다른거 할것 없이 수집요청 눌러주시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새로고침 하면 위 이미지처럼 나옵니다) 그리고 웹 페이지 최적화에서 그대로 아무것도 만지지 말고 확인을 눌러보시면 녹색으로 체크된것을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웹-페이지-최적화-확인
웹-페이지-최적화-확인
웹-페이지-수집
웹-페이지-수집

 

8. 마지막으로 웹 페이지 수집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 그대로 확인만 눌러주시면 수집요청을 하게 됩니다. 혹시나 하는 분들은 그 뒤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하나 쓸 때마다 바로 각 글의 주소를 하나씩 수집 요청 또한 해주시면 됩니다. 요청 결과가 수집 보류가 나올 수 있지만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고 수집을 해주신다면 수집 성공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수집 요청 처리결과에 대해서 너무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이 우선적으로 됩니다. 아무튼 열심히 블로그 잘 키워서 많은 트래픽을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