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 플레이션 이란 무엇인가

by 체인저 킴 2022. 6. 23.

요즘 들어서 인플레이션, 스테그플레이션 기사를 자주 접하게 된다. 거기에 더해서 오늘 정리해 볼 내용은 디플레이션도 있다. 알듯하면서 좀 애매한 경우가 있을 때가 있는데 오늘 제대로 알아두자. 경제 용어로써 알고 있으면 경제와 물가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짐작을 할 수가 있다. 관심을 조금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고 경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미리 앞을 짐작해 보고 있을 것이다.

 

 

 

인플레이션

경제학에서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의 하락을 말한다. 예를 들어서 1만 원짜리였던 물품이 10만 원에 사야 한다면 그것은 화폐가치가 하락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물가상승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면 한 국가의 구매력에 약화 현상이 온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여러 가지로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는데 대충 알고 있는 내용으로는 다들 부정적인 것을 떠올린다. 이럴 경우 소비자들은 미래를 위해서 빨리 싸게 생필품들을 사들일 것이다. 그러한 사재기로 물자가 부족해진다. 반대로 긍정적인 영향은 경기 침체가 왔을 때 완화하기 위해서 중앙은행이 실질 금리를 조정할 수가 있다. 이렇듯 약간의 인플레이션이 필요하다고 하는 사람들도 내 주변에서 많이 본다.

 

디플레이션

경제학에서 디플레이션을 지속적인 물가의 하락이라고 말한다. 한마디로,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의 반대되는 개념이다. 물가가 하락해서 싸게 살 수가 있으니 화폐의 가치가 상승한 것이다. 또한, 과잉생산의 결과로 인해서 불황이 오면 그것 또한 디플레이션 현상이라고 할 수가 있다. 그렇게 되면 기업들이 도산하고 전체적으로 기업활동은 정체되어서 생산이 축소하게 된다. 그 결과로 실업자가 늘게 될 것이다. 그러면 경영하기 힘든 기업은 힘들어져서 대기업으로 합병이 일어나고 시장을 독점하기에 쉬워진다.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은 스태그네이션+인플레이션 합성어이다. 이것은 물가가 상승하고 또한 경기가 후퇴하는 동시다발적인 것을 말한다. 그러니까 성장이 둔화가 되는데 화폐가치는 하락하는 것이다. 즉, 경기가 침체하는데도 물가는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다.

 

  • 급격한 유가상승으로 공급 쇼크를 직면할 때 발생
  • 정부가 너무 빨리 통화량을 늘려서 산업에 피해를 줄 때 발생
 
마치며

 

현재 이포 스팅을 작성하는 요즘도 스테그플레이션이라고 연일 뉴스에서 그 소식을 접한다. 공급이 줄어들고 물건을 사는 데 있어서 다들 물가가 너무 높아졌다고 아우성이다. 특히 현재 원자재 공급이 부족하여 생활필수품과 식료품 등 감당하기 버겁다고 생각들 한다. 현재 경제지표가 말하고 있듯이 디플레이션과 마찬가지로 실업률이 증가하게 된다. 다른 더 많은 용어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가볍게 3가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반응형

댓글